현재 Galaxy S23 울트라는 반복 성능과 카메라 기능으로 주목받지만, 엣지 디스플레이, 무게, 그리고 올리브 지연 같은 몇 가지 것들이 있습니다. S24 울트라 기능으로 인해 S23 울트라의 특색과 S펜의 기능을 살펴봅시다.
이 시점에서 S23 울트라는 어떻습니까?
애플의 인기 아이폰을 제외하면 하이엔드 스마트폰에 예전만큼 관심이 없는 것 같습니다.
2024년 11월 현재 갤럭시 S23 울트라 국내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가끔 받습니다. 물론 준프리미엄 보급형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갤럭시 S3 울트라 후기(1)
엄밀히 말하면 갤럭시 S23 울트라는 비교적 잘 만들어진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가깝습니다. 이전 S22 울트라는 GOS 논란으로 시끄러웠지만 S23 울트라는 상대적으로 덜 문제가 되었습니다. One UI 6.0 업데이트 이후 대부분의 S24 AI 기능을 실행할 수 있고, 처음으로 2억 화소 카메라를 탑재하여 뛰어난 화질을 자랑하며, 100배 줌과 S펜의 시장성이 없습니다. 실망스러운 3가지 점 하지만 아쉬운 점도 분명히 있습니다.
첫째, 갤럭시 S23 울트라는 삼성의 마지막 엣지 디스플레이(OLED 패널)를 탑재한 스마트폰입니다. 무엇보다도 사람들은 수리 비용이 비싸고 LCD 보호 필름을 부착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에 엣지 디스플레이를 선호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후속작에서는 더 얇고 균형 잡힌 4면 베젤, 평면 디스플레이, 저반사 처리의 차이로 S23 울트라 화면이 더욱 실망스러웠습니다.
둘째, Armour Aluminum을 채택했음에도 불구하고 플래그십 스마트폰과는 다른 상대적으로 무거운 무게와 안타깝게도 마감 처리된 덕분입니다. 지금은 훨씬 가벼워졌지만, 한때 아이폰 프로 맥스는 스테인리스 소재 덕분에 240g에 달할 정도로 무거웠습니다. 무겁지 않고 스테인리스 소재로 고급스러운 광택 마감을 해준 덕분에 무겁지 않아도 외관 면에서 만족스럽게 사용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S23 울트라는 아머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져 스테인리스 스틸보다 덜 고급스럽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게는 아이폰 프로 맥스와 거의 동일한 238g으로 무겁고 고급스럽지 않습니다.
셋째, 사용할수록 더듬거리기 때문입니다. 아는 친구가 갤럭시 S23 울트라를 미리 사서 1년 반 정도 사용하다가 최근에 제 아이폰으로 넘어왔습니다. 친구가 오랫동안 제품을 사용하다가 안타깝게도 한 말이 세 가지 있었습니다. 배터리 소모가 아이폰보다 빠르고 발열이 어느 정도 되며 셔터 지연과 같은 버벅거림이 심합니다.
갤럭시 S3 울트라 후기(2)
개인적으로 제품을 잠시 사용해보니 셔터 지연이 꽤 심했습니다. 200MP 고화소로 화질이 개선된 것은 사실이지만 저조도 환경에서 셔터 지연이 심해서 제대로 사진을 찍기는 어려웠습니다. 또한 줌을 할 때 어떻게 멈추고 부드럽게 움직이는가 하는 모습도 짜증났습니다. 누군가 제 평가에 독이 가득 차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솔직히 검토하고 있기 때문만이 아니라 갤럭시 S23 울트라가 2023년 삼성 플래그십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여기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해당 모델이 단종 위기에 처해 재고 소진이 필요하기 때문에 타이밍을 고려해야 한다는 피드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이밍과 상관없이 플래그십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가장 높은 완성도를 제공해야 하지만 그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따라서 현재로서는 갤럭시 S23 울트라를 구입하는 것보다 S24 울트라를 구입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S25가 곧 출시될 예정이므로 똑같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S펜 필기는 필수이며 100배 줌 촬영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여전히 매력적인 스마트폰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전 제품보다 확실히 더 완성도가 높기 때문입니다.